저번 블로그 포스팅은 근육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우리 인체 중 신경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이란 인체의 각 부분에 외부의 자극을 중추로 전달하는 실 모양의 기관이라고 합니다. 인체에서 왜 신경이 중요할까요? 신경은 외부의 자극이 들어왔을 때 이 자극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여 움직임을 만들어 내며 결국 인체의 생명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신경의 자극의 전달을 잘 받지 못하거나 인지를 하지 못한다면 밥을 먹는 행위를 못할 수도 있으며 지금처럼 블로그의 글을 읽지도 못할 것입니다. 또한 운동을 할 때 어떠한 관절과 근육을 써서 움직이는지 인지를 못한다면 하고자 하는 운동의 자세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움직임을 하거나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신경계는 인체에서 정보를 통합하고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블로그 내용을 통해 신경계의 전체적인 구성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경계의 구성
신경계의 구성은 뇌와 척수를 포함하여 크게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경은 신체의 모든 부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먼저 중추신경계는 영어로 cantral nervous system 줄임말로 CNS라고 합니다. 중추신경계에는 다시 뇌와 척수로 나뉩니다. 뇌는 인체의 모든 기능을 총괄하며 컨트롤하는 아주 중요한 센터 역할을 합니다. 척수는 몸과 뇌사이의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시 뇌는 사이뇌, 뇌줄기, 소뇌로 구분되며 사이뇌에는 시상과 시상하부가 있습니다. 뇌줄기에는 숨뇌, 다리뇌, 중간뇌가 있습니다.
말초신경계는 영어로 peripheral nervous system이라고 하여 PNS라고 합니다. 말초신경계는 들신경과 날신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들신경은 aferent라고 하며 감각신경을 주로 이야기합니다. 날신경은 efferent라고 하며 주로 운동신경을 이야기합니다. 쉽게 말해 들신경은 신경의 전달이 몸의 먼 부위에서 몸 쪽으로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정보의 전달이 대뇌 쪽을 향해 신경이 전달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날신경은 몸 쪽의 신경이 몸과 먼 쪽으로 전달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즉, 신체의 말단에서 신경이 전달됩니다. 운동신경이라고 할 수 있는 날신경에서 다시 몸신경과 자율신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영어로 autonomic nervous system이라고 하여 줄여서 ANS라고 합니다. 자율신경계는 다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구분됩니다. 교감신경은 인체를 흥분시켜 기분이 들뜨고 좋아지는 반면 부교감신경은 인체를 안정시키는데 관여하는 신경입니다. 차분하고 안정되고 이완된 느낌을 가져다줍니다. 신경계는 크게 보면 위에 설명해 드린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말초신경계에는 뇌신경(cranial nerve)이라는 12쌍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경계의 기능
중추신경계의 기능은 중추신경계의 세포와 세포사이에서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에서는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을 합니다. 중추신경계의 판단은 척수반사처럼 간단한 기능에서부터 생각과 같은 복잡한 기능을 합니다. 중추신경계의 신호전달은 감각수용기에서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면 여기서 감각신경을 통해 중추신경으로 전달되면 중추신경계에서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하여 운동신경으로 보내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말초신경계에서는 세포와 세포사이의 신경신호를 전달하는 시냅스에서는 신경정보의 전달이 주된 기능입니다. 자율신경계는 의식과 무관하여 자율적으로 장기를 조절하여 인체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신경입니다. 즉, 자율신경계는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신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경계는 기능에 따라 감각신경계와 운동신경계, 고유기능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계는 영어로 sensory nervous system이라고 하며 내부. 외부 환경으로부터 인체에 들어오는 자극에 대한 정보를 이 감각신경을 통해 대뇌겉지에 있는 감각중추로 전달하는 신경을 이야기합니다. 감각신경계는 몸의 먼 쪽에서 몸 쪽으로 향하여 정보가 전달되기 때문에 이를 들신경, 구심성신경이라고 합니다. 근육의 수축을 예로 들면 감각신경에서 감각신경의 고위기능으로 정보를 전달한 후 정보를 분석, 판단 후에 운동신경으로 전달되어 전달받은 운동신경과 접합하고 있는 부위의 근육이 수축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운동신경계입니다. 운동신경계는 영어로 motor nervous system이라고 하며 대뇌겉질의 운동중추에서 신체 말단에 있는 뼈대 근육으로 전달하는 신경을 이야기합니다. 이때 센터에서 몸의 먼 쪽으로 신경이 전달되는 것을 날신경이라고 하며 원심성신경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고위기능계는 영어로 higher function system이라고 하며 뇌를 이야기합니다. 감각의 정보를 받아 이를 분석하고 비교하고 저장하고 판단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고 통합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중추신경을 이야기합니다.
신경계를 더 깊숙하게 알기 전에 신경계의 전체적인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우리 인체가 내.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게 되면 감각수용기를 통해 정보가 들어와 감각신경이 중추신경계로 전달하여 중추신경계에서 정보를 비교, 분석, 저장, 판단을 통합하는 작용을 통해 근육을 수축하거나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여 생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