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인체의 표면을 덮고 있는 피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는 인체를 덮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중요한 많은 기능들을 한다고 합니다. 피부 또한 인체의 기본단위인 세포, 조직, 기관들이 모여 만들어진 하나의 계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피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피부와 관련된 직업들이 많습니다. 피부과, 에스테틱(피부미용사), 피부물리치료사, 화장품제조 등 다양한 직업군의 기초가 되는 부분입니다. 피부에 관해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오늘 내용이 많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피부의 구조
먼저 피부의 두께는 평균 2mm정도 입니다. 예외 인 곳은 피부 중 가장 얇은 곳인 눈꺼풀은 0.5mm, 두꺼운 발뒤꿈치는 4mm 정도 된다고 합니다. 피부는 가장 바깥쪽에 인체를 싸고 있는 부위를 표피라고 표피 아래에 있는 부위를 진피라고 합니다. 표피는 크게 배아층, 가시층, 과립층, 투명층, 각질층이 있습니다. 진피는 유두층과 망상층이 있습니다. 다시 표피의 층별로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피는 영어로 epidemis라고 합니다. 편평 상피세포로 다양한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질세포, 멜라닌세포, 랑게르한스세포, 메르켈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질세포는 표피의 90%를 차지하면서 케라틴이라는 섬유단백질을 생산하여 열이나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측판과립을 생산하여 보습인자를 분비합니다. 멜라닌 세포는 표피 세포의 8%를 차지하며 멜라닌 색소를 생산해 피부색을 결정하고 자외선을 흡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랑게르한스세포는 골수에 존재하는 대식세포로서 세균을 방어하는 작용을 하며 면역에 관여합니다. 메르켈 세포는 표피의 가장 아래층에 분포되어 있어서 감각수용기의 촉각원반과 접촉하며 인체의 촉각을 담당합니다. 표피층은 보통 아래에서부터 배아층, 가시층, 과립층, 각질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바닥과 발바닥의 경우 아래에서부터 배아층, 가시층, 과립층, 투명층, 각질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배아층은 표피 중에 가장 아래에 위치한 층입니다. 배아층은 많은 세포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가시층은 배아층에서 만들어진 각질세포의 각질화가 시작되는 층입니다. 과립층에는 층판과립이 존재합니다. 이 과립이 분비되며 표피층의 세포 사이를 채우면서 보습방벽을 형성합니다. 투명층은 다양한 케라틴을 함유하면서 엘라이딘이라는 물질로 채워져 있습니다. 각질층은 죽은 각질세포로 구성되며 세포가 끊임없이 박탈되며 배아층에서 올라온 새로운 각질세포로 대체됩니다. 각질세포가 탈락하는 주기를 각질화과정이라고 하며 4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표피의 아래층에 있는 진피는 영어로 dermis라고 합니다. 진피는 표피와 피하층의 사이를 이야기 합니다. 진피층은 교원섬유인 콜라겐과 탄성섬유인 엘라스틴을 함유하는 결합조직으로 구성됩니다. 표피와 진피의 차이점은 대식세포, 지방세포, 혈관, 신경, 등이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진피는 많은 감각을 감지하는 감각수용기가 분포되어 있어서 피부를 통하여 들어오는 자극을 활성화시키기도 합니다. 진피층은 유두층과 망상층으로 구분됩니다. 유두층은 진피의 20%를 차지하며 진피의 모세혈관이 분포하고 있어서 배아층과 그 주위에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망상층은 진피의 80%를 차지하며 지방세포, 모낭, 땀샘 등 피부의 부속기관들이 속해있습니다.
피부의 기능
생각보다 많은 층으로 구성된 피부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 합니다. 피부는 체온을 조절하고, 수분이나 세균의 침범을 막아주고 비타민D를 합성하며 약간의 물질들을 분비하거나 흡수하는 기능을 합니다. 체온조적절의 경우 땀을 분비하거나 혈류의 양을 조절하며 체온조절에 관여합니다. 피부에 있는 케라틴은 외부로부터 세균 등에 피부를 보호합니다. 피부의 진피에는 감각수용기가 있어 촉각이나 온도감각을 담당합니다. 또한 멜라닌 세포에 의해 우리의 피부는 자외선을 흡수하며 비타민 D를 합성합니다. 이외에 약간의 분비와 흡수를 통해 인체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피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우리 인체를 감싸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층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체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많은 기능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 이 블로그 내용을 통해 독자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